네모소개  
  진료안내  
  네모커뮤니티  
  지점안내  
  온라인문의  
  온라인예약
[내일신문] 다양한 치아교정 방법 2016-04-05 9,353


교정치료시 많이 사용하는 메탈교정과 세라믹교정은 가장 베이직한 교정장치 중의 하나다. 치아 표면의 브라켓과 와이어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심미성이 떨어지지만 기능적으로 튼튼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 중 메탈교정은 치아교정장치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장치로 치아 표면에 금속을 붙이게 된다. 내구성이 좋아 가볍고 튼튼하기 때문에 교장장치가 파절되는 위험이 적다. 하지만 치아표면에 그대로 장치가 노출되기 때문에 심미성이 떨어지며 치아교정을 고려할 때 드러나는 교정장치에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럴 경우 세라믹 교정을 통해 심미성을 높일 수 있다. 세라믹교정은 브라켓을 치아 색과 유사한 세라믹판으로 부착하기 때문에 메탈교정과 기능은 비슷하지만 장치 노출이 심하지 않아 부담감을 줄 일 수 있다.

아무도 모르게 치아교정을 하고 싶다면 심미교정의 대명사인 투명교정과 2D교정이 있다.
투명교정은 투명한 교정틀로 전체 치아에 씌우는 장치이다. 교정 장치를 끼웠다 빼었다 할 수 있는 착탈식 방식으로 교정 장치를 착용했을 때 거의 티가 나지 않는다. 일반 교정치료와 달리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교정을 할 수 있으며 치아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탈락될 우려가 없고, 장치로 인한 통증과 이물감이 적은 편이다. 또한 일반교정장치에 비해 발음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다. 2D교정은 치아 안쪽으로 브라켓을 안착하는 방식으로 육안으로는 전혀 보이지 않아 심미성이 높다. 기존 설측교정보다 작고 얇은 브라켓을 사용하여 이물감이 적고, 발음이 뭉게지는 발음장애를 예방한다. 또한 교정용 와이어를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자가결찰식으로 이뤄져 있어 6개월 만에 교정치료가 끝난다.


치아이동이 빠르고 치아배열에 유리하다. 그리고 경제성과 심미성을 모두 갖춘 시크릿A.B교정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되겠다. 시크릿A교정은 세라믹과 메탈을 혼합한 방식으로 웃을 때나 말할 때 드러나는 상악은 치아색깔과 비슷한 세라믹 브라켓을 사용, 입술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하악은 메탈 브라켓을 사용한다. 시크릿B교정은 클리피씨와 메탈을 혼합한 방식으로 교정 브라켓과 와이어간의 마찰력이 적어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상악에 클리피씨 브라켓을 사용하여 심미성이 높다.



내일신문 기자




다 음 글 [내일신문] 신경치료한 충치가 재발한다고?
이 전 글 [내일신문] 붓고 시리고 피나는 잇몸병, 놔두면 병 된다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하십니까?
예    아니오